티스토리 뷰

주식 깡통차고나면 돈벌수있다 - 경험담

주식 어떻게 운용해야 될까 ? 


 

주식 입문한지 얼마 안된 분이시라면, 처음부터  전부를 알고 시작하기엔 어렵다보니 분명 실전경험을 통해 몇번의 성공과 실패를 맛보게 될것입니다. 그렇게 주식세계에 입문하게 되다보면 하나씩 배워가게 될텐데요, 아직 초보시라면 깡통찰 각오로 임한뒤 철저한 분석이 필요한 부분임을 아셔야하기에 공감 가는글 내용이 있어 가져와봅니다. 좀더 보기좋게 수정했으니 꾸준히 주식투자 하시려는 분들께는 도움 되셨으면 좋겠네요. 감사합니다. 

 

 

 

 

처음 시작이시라면 깡통을 각오하시고 소액으로 먼저 자기가 하고 싶은 투자 방법대로 자유롭게 운용 해보세요. 그러면 95% 정도의 확률로 분명히 깡통을 차게됩니다. (개인투자자 5% + 0% 이상 수익을 얻는다고 합니다. 물론 여러분은 처음이니 아마 깡통을 차실겁니다.)

 

이제 시작입니다. 위에서 깡통을 찰때까지 자신이 해온 투자방법을 복기해보세요. 첫번째 왜 난 손실을 보았는가? (수익이 났다면 이유는 무엇인가?) 사실 위 질문에 답변을 할 수 있다면 여러분도 워렌 버핏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투자자들의 경우 항상 상기의 질문을 이 바닥을 떠나게 될 때까지 계속 하게 될 뿐입니다.

 

 

 

어느 정도 답이 나왔다면 (수익에 자식감이 생겼다면) 레버리지를 쓰든지 자산을 몰빵하든지 본인 선택으로 운용하면 되는겁니다. (처음부터 자신의 모든것을 걸지마세요!) 또한 대부분의 수익을 내는 개인투자자는 '장기투자자'입니다. 단타는 결국 오래 가지 못합니다.단타로 장기수익이 났다면 그건그거대로 자신만의 방법과 기준이 제대로 정립된 분이시겠지만, 보통은 단타후 폭망하게 되는것이 흔한일입니다.

 

 

 

 

 

 

참고로 저는 09년부터 투자를 했습니다. (6년 동안 손실-깡통 복구기념 2014년 9월 11일 계좌를 변경하였습니다.) 2014년 레버리지 100%에 가까웠고 지금은 50% 미만입니다. 내년에는 25% 미만이 목표입니다. 제 투자에 관한 역사를 좀더 이야기해보자면, 14년 이후 많은 종목에 손을 댔지만 '경동나비엔'이라는 종목에 몰빵 후 지금까지 아무것도 안했더라면 더 큰 수익이 냈었을겁니다.

 

 

자신이 종목을 보는눈이 있다고 판단되시면 잦은 매매보다는 선취매 후 홀딩을 추천합니다. (예를 들면 - 아 ! 내가 샀었는데 너무 일찍팔았네! << 이런 경우가 많다면 위 내용을 적극 적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

 

 

 

 

▶ 투자에 대한 소견


1. 처음부터 몰빵, 레버리지 금지

2. 소액으로 깡통을 차보자.

3. 10억 이하는 3종목 이하로 운용하자.

(웬만하면 장기투자 하세요. 물론 자신있는 방법으로) 

 

◆ 도움되셨다면 좋아요 클릭 부탁드립니다😊